•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9.2-7] 가족상담및치료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박경아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9/11/14 ~ 2020/02/26(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백석대학교 아동복지학 학사 졸업
- 상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졸업
- 상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수료
교수경력 - 백석문화대학 외래교수(노인복지론 등 강의)
- 동덕여자대학교 외래교수(노인복지론 강의)
- 그레이스센터 사회복지사
- 동덕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강사(건강가정론 등 강의)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건강가정론 등)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가족상담이 필요한 가족에 대한 특성 및 기능적인 가족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상담에서 주로 다루게 되는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가족의 갈등과 가족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한국가족이 겪는 주요문제를 파악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체계론적 관점에서의 가족생활발달주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발달주기상에 발달하게 되는 가족의 문제와 달성해야 하는 발달과업에 대하여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성공적인 가족상담을 위해 초기 단계부터 가족원과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상담목표를 정하고 다양한 가족치료모델과 기법을 적용하여 개입할 수 있다.
5. 문제유형별 가족사례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실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상담기법을 익히고,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고찰하여, 실제현장에서 가족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상담방향을 모색하여 적용할 수 있다.
6. 가족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학습함으로써 가족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없음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가족의 이해
1-2 가족체계의 이해
2-1 가족생활주기
2-2 가족생활주기에 나타나는 가족문제
3-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해
3-2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
4-1 정신역동적 가족치료Ⅰ
4-2 정신역동적 가족치료Ⅱ
5-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Ⅰ
5-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Ⅱ
6-1 경험적 가족치료Ⅰ
6-2 경험적 가족치료Ⅱ
7-1 구조적 가족치료Ⅰ
7-2 구조적 가족치료Ⅱ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전략적 가족족치료Ⅰ
9-2 전략적 가족치료Ⅱ
10-1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Ⅰ
10-2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Ⅱ
11-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Ⅰ
11-2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Ⅱ
12-1 이야기가족치료Ⅰ
12-2 이야기가족치료Ⅱ
13-1 상담과정의 기본절차
13-2 초기상담과정
14-1 면담과정에서의 실제적 문제
14-2 가족상담자의 역할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