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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권혁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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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9/08/29 ~ 2019/12/1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학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졸 석사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석사 박사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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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전 코리아하베스트 상임고문 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강사 전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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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광고 현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또한 광고는 물론 PR, 이벤트, 판촉 등 제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이기도 하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광고가 만들어지고 집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광고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과학적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다음에는 이들을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설득하고 행동하게 하는지에 대한 수단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광고를 둘러싼 여러 관점부터 광고의 기초, 크리에이티브의 표현과 제작, 광고매체의 활용까지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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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광고의 개념과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와 마케팅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3. 전략적 사고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광고 기획에 필요한 항목들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 기획에 필요한 항목들을 분석할 수 있다. 6.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7. 광고 컨셉을 설정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원리와 공식. 천현숙. 커뮤니케이션북스(2011) 2. 부교재 - 현대광고의 이해. 조병량 외. 나남출판(2000) - 광고비평. 이희복, 권혁렬. 한울(2009) - 광고카피의 이론과 실제. 조병량, 권혁렬. 나남출판(2010)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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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광고의 정의와 사회문화적 역할 |
1-2 | 광고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 |
2-1 |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
2-2 | 광고와 브랜드 마케팅의 관계 |
3-1 |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1 |
3-2 |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2 |
4-1 | 광고캠페인의 이해 |
4-2 | 광고캠페인의 종류와 사례 |
5-1 |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1 |
5-2 |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2 |
6-1 |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
6-2 |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
7-1 | 광고와 소비자 통찰 |
7-2 | 광고와 소비자 통찰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경쟁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
9-2 | 경쟁분석의 방법론과 활용 |
10-1 | 광고목표의 정의와 중요성 |
10-2 | 광고목표의 종류와 사례 |
11-1 |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방법론과 종류 |
11-2 |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종류와 활용 |
12-1 | 광고컨셉의 정의와 필요성 |
12-2 | 광고컨셉의 종류와 활용 |
13-1 |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1 |
13-2 |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2 |
14-1 | 매체기획의 전략적 특성 |
14-2 | 효율적인 매체기획의 수립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