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9.1-3] 광고학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권혁렬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9/04/04 ~ 2019/07/17(15주) 정원 40
교수학력 학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졸
석사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석사
박사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
교수경력 전 코리아하베스트 상임고문
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강사
전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과목개요 광고 현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또한 광고는 물론 PR, 이벤트, 판촉 등 제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이기도 하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광고가 만들어지고 집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광고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과학적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다음에는 이들을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설득하고 행동하게 하는지에 대한 수단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광고를 둘러싼 여러 관점부터 광고의 기초, 크리에이티브의 표현과 제작, 광고매체의 활용까지 살펴본다.
학습목표 1. 광고의 개념과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와 마케팅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3. 전략적 사고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광고 기획에 필요한 항목들을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 기획에 필요한 항목들을 분석할 수 있다.
6.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7. 광고 컨셉을 설정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광고크리에이티브의 원리와 공식. 천현숙. 커뮤니케이션북스(2011)

2. 부교재
- 현대광고의 이해. 조병량 외. 나남출판(2000)
- 광고비평. 이희복, 권혁렬. 한울(2009)
- 광고카피의 이론과 실제. 조병량, 권혁렬. 나남출판(2010)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광고의 정의와 사회문화적 역할
1-2 광고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
2-1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2-2 광고와 브랜드 마케팅의 관계
3-1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1
3-2 광고기획의 전략적 접근 2
4-1 광고캠페인의 이해
4-2 광고캠페인의 종류와 사례
5-1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1
5-2 제품분석의 중요성과 항목 2
6-1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6-2 소비자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7-1 광고와 소비자 통찰
7-2 광고와 소비자 통찰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경쟁분석의 중요성과 방법론
9-2 경쟁분석의 방법론과 활용
10-1 광고목표의 정의와 중요성
10-2 광고목표의 종류와 사례
11-1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방법론과 종류
11-2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종류와 활용
12-1 광고컨셉의 정의와 필요성
12-2 광고컨셉의 종류와 활용
13-1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1
13-2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2
14-1 매체기획의 전략적 특성
14-2 효율적인 매체기획의 수립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