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정미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9/08/29 ~ 2019/12/11(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부 학사(아동교육 상담학) -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보육경영) -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아동복지학) |
|||
교수경력 | - 현 (주)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 시간강사 - 전 한세대학교 인문사회학부 시간강사 - 전 한국아동연구소 소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발달적 특성으로 인하여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영유아를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 영유아 관찰과 관련한 기초적 지식 습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영유아들이 표현하는 다양한 행동의 여러 측면을 실제 상황에서 관찰하고, 이론적 지식을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 기간 중 다양한 관찰 기법을 통해 수집한 실제적인 자료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영유아의 흥미, 욕구,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파악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의 목적, 관찰의 절차, 관찰의 문제점 등 관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등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동 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관찰의 유형과 장·단점에 대해 알고 관찰이 평가로 이어져야 함과 실제로 관찰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4.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 보육현장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5. 하루의 일과 운영 속에서 다양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성미영, 전가일, 정현심, 김유미 공저. 학지사(2017) 2. 부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김정미, 전정민, 이은주, 유혜정, 박성애 공저. 학지사(2017)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김이영, 김태인, 김현정, 송명숙, 이지민 공저. 정민사(2017)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황해익. 공동체(2014)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1 |
1-2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2 |
2-1 | 관찰연구 |
2-2 | 관찰연구의 유형 |
3-1 | 실험연구 1 |
3-2 | 실험연구 2 |
4-1 | 조사연구 |
4-2 | 조사연구 방법 |
5-1 | 사례연구 1 |
5-2 | 사례연구 2 |
6-1 |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
6-2 |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
7-1 | 아동검사 |
7-2 | 발달선별 검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아동행동연구 방법 |
9-2 | 연구보고서 작성 |
10-1 | 학부모 면담 |
10-2 | 물리적 환경관찰 |
11-1 | 일과영역과 영유아관찰 |
11-2 | 흥미영역의 운영과 관찰 |
12-1 |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
12-2 | 영유아교육기관 행사활동의 관찰 및 참여 |
13-1 |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
13-2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
14-1 | 행동수정이론 |
14-2 | 행동수정기법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