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영연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9/08/29 ~ 2019/12/11(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교육학) -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특수교육) -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 박사(유아교육학) |
|||
교수경력 | - 2022년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공동연구 - 2022년 어린이집친화경급식 확대방안에 대한 연구 : 공동연구 - 현 (사)한국아동청소년 안전교육협회 (선임연구원) - 전 성결유치원 교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의 권리와 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 아동의 권리와 복지 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
---|---|
학습목표 | 1. 아동권리와 복지의 기초개념과 시대에 따른 역사 및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발달이론을 나열할 수 있다. 3. 보육서비스, 빈곤가정 아동과 장애아동, 학대아동, 다양한 가정을 위한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을 구술하고 정책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시설보호사업의 개념 및 목적, 실태와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상담의 개념과 과정을 기술하고 치료방법을 구술할 수 있다. 6. 실종아동과 유괴예방을 위한 방안을 나열하고 아동권리 침해 사례를 찾아 기술할 수 있다. 7. 아동복지의 구체적 실천 분야를 살펴보고, 각 분야의 현황, 제공되는 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아동권리와 복지의 과제와 방향 정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9. 아동인권 지킴이로써의 주체적 역할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복지 사각지대의 아동 알아보고 및 복지서비스 인프라 연계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구축한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아동권리와 복지. 임시아. 공동체(2017) 2. 부교재 - 아동권리와 복지. 길영신 외. 창지사(2017) - 아동권리와 복지. 정옥분 외. 학지사(2017) - 아동권리와 복지. 한미현 외. 창지사(2017)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권리의 기초 |
1-2 | UN 아동권리협약 |
2-1 | 아동인권사상의 발달과정 |
2-2 | 한국아동권리 현황 |
3-1 | 아동복지의 기초 |
3-2 | 아동복지의 실천원리 |
4-1 | 아동복지 실천 과정과 방법 |
4-2 | 아동복지 발달사 |
5-1 | 아동발달의 의미 |
5-2 | 아동발달 이론 |
6-1 | 영유아보육 서비스 1 |
6-2 | 영유아보육 서비스 2 |
7-1 | 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서비스 1 |
7-2 | 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서비스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 1 |
9-2 | 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 2 |
10-1 | 학대아동을 위한 서비스 1 |
10-2 | 학대아동을 위한 서비스 2 |
11-1 | 다양한 가족을 위한 서비스 |
11-2 | 가정위탁과 입양 |
12-1 | 시설보호사업 |
12-2 | 아동권리의 상실 |
13-1 | 아동상담의 이해 |
13-2 | 아동상담치료 |
14-1 | 아동정책과 전달체계 |
14-2 | 아동권리와 복지의 과제와 전망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