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정옥희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10/11 ~ 2019/01/23(15주) | 정원 | 120 | |
교수학력 |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과 졸업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과 석사과정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과 박사과정 수료 |
|||
교수경력 | - 평택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 평택대학교 사회복지과 외래강사 - 삼육간호보건대학 보건복지과 겸임교수 - 백석문화대학 사회복지과 외래강사 - 을지대학교 사회복지과 외래강사 - 세계사이버대학 사회복지과 조교수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학습목표 |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주요개념 및 관계에 대해 요약할 수 있다.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인지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생태체계이론, 다문화이론 등을 중심으로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심리사회적 주요이론들의 개념들에 대해 실생활과 사회복지실천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3. 태아기~아동기, 청소년기~청년기, 노년기 등 생애주기별 발달단계 특징과 욕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수준의 사회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이상행동의 유형들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척도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덕경 외. 양서원 (2013) 부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천덕희 외. 창지사(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5판). 최옥채 외. 양서원(2015)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인간행동, 사회환경, 사회복지 |
1-2 | 발달이론 |
2-1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
2-2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
3-1 | 융의 분석심리이론 (1) |
3-2 | 융의 분석심리이론(2) |
4-1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4-2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
5-1 |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5-2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6-1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
6-2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
7-1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7-2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앨리스의 합리정서행동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태아기~영아기의 발달 |
9-2 | 학령전기~ 아동기의 발달 |
10-1 | 청소년기의 발달과제와 사회복지실천 |
10-2 | 청년기의 발달과제와 사회복지실천 |
11-1 | 중년기의 발달과제와 사회복지실천 |
11-2 | 노년기의 발달과제와 사회복지실천 |
12-1 | 생태체계이론 1 |
12-2 | 생태체계이론 2 및 다문화이론 |
13-1 |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이해 |
13-2 | 문화의 이해 |
14-1 | 이상행동의 정의와 유형 |
14-2 | 성격장애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