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2-2]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최은아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7/19 ~ 2018/10/31(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건국대학교 음악교육학 학사 졸업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 석사 졸업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박사 졸업
교수경력 - 고등학교 교사 (1981.3~ 1999.9)
- 교육청 장학사, 장학관 (1999.9~ 2004.2)
-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매체 심의위원 (2008.5.27.~ 2012.2.28.)
- 여성부 남녀평등 교수요원 (2002.8.30.~2003.12.31.)
- 교육부 학교평가위원 (2002 8.30~ 2002.12.20.)
- 한국교총 청소년복지문화위원회 부위원장 (2008.3.1.~2010.2.28.)
- 세계청소년동아리연맹 부총재
- 현)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연구원장
- 현) 한국청소년동아리문화연구원 원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과목개요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학습목표 1. 청소년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한다.
2.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성을 알고 이해한다.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에 대해 알 수 있다.
5.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
6.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의 단계를 알 수 있다.
7. 청소년프로그램 설계절차와 설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8. 청소년프로그램을 실시할 때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수 있다.
9.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시 후 평가의 의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0. 청소년프로그램 평가의 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
11. 청소년프로그램의 평가의 분류를 알 수 있다..
12. 청소년프로그램의 평가 기준과 평가절차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1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평가 항목을 알고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유진이, 윤혜순. 양서원 (2013)
부교재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권양이. 박영사 (2013)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청소년 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념
1-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2-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
2-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과 추진방법
3-1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3-2 청소년 프로그램 주기 및 기획서 작성
4-1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1)
4-2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2)
5-1 청소년 복지지원법과 프로그램
5-2 청소년 복지프로그램의 유형 및 서비스
6-1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 절차와 방법
6-2 청소년 프로그램 설계 지도안 작성
7-1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의미
7-2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의 전략과 추진방법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 도입단계와 전개
9-2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의 전개단계에서의 지도 및 과업
10-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의 도입배경과 목적
10-2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 운영 사례
11-1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종결단계)
11-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단계별 주요과업
12-1 청소년 프로그램의 평가의 기초
12-2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과정
13-1 청소년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결과, 과정중심)
13-2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획 및 설계
14-1 청소년 프로그램 평자자료 수집
14-2 청소년 프로그램 구성과 모형 개발 사례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