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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김홍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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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7/19 ~ 2018/10/31(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경희대학교 학사 (경제학과)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무역경제) -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경제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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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 경희대학교 경제학부 강사 - 웅지세무대학교 국제회계학 겸임조교수 - 강남대학교 경제학과 강사 - 준컨설팅 대표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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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경영 전공 |
과목개요 | 경제학이란 경제학의 계보(系譜)에 따라 달리할 수 있겠지만,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 항상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자원의 희소성)에 직면하여, 그 제한된 수단을 가장 유효하게 활용하고자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어떻게 배분되고 소득이 어떻게 처리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이들에 관한 일반적인 법칙을 구명하며, 그 자원의 배분 과정에서 야기되는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정을 통해 수요와 공급의 이론,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과 경쟁시장, 생산요소시장, 거시경제학, 국민소득, 총수요, 인플레이션, 경기변동, 국제무역 등의 주제를 두루 살펴보아 경제학 전반의 초석을 다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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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모색하고자 하는 경제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시경제학적 접근방법과 거시경제학적 접근방법을 비교·정리할 수 있다. 3. 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현실경제에 대하여 적용·설명할 수 있다. 4. 경제적 상황변화가 시장과 경제 전체에 주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경제학의 기본적인 틀을 이해하고, 시장과 경제전체의 작동 메카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경제학의 이해. 송지영. 청목출판사(2016) 2. 부교재 - 한국은행의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이주열. 한국은행(2015) - 알기 쉬운 경제학원론. 최창열 외. 대진(2015) - 경제학의 이해. 유일선 외. 시그마프레스(2015) - 경제학의 입문. 한상인 외. 피엔씨미디어(2015)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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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경제주체와 객체, 경제체제, 경제학의 방법론 |
1-2 | 수요곡선과 수요의 탄력성 |
2-1 | 공급곡선과 공급의 탄력성, 균형가격의 결정 |
2-2 | 한계효용이론 |
3-1 | 무차별곡선이론 |
3-2 | 생산함수 |
4-1 | 산자균형과 비용 |
4-2 | 완전경쟁시장의 단기균형과 단기공급곡선 |
5-1 | 완전경쟁시장의 장기균형과 장기공급곡선 |
5-2 | 독점시장의 특징과 경제적 효과 |
6-1 |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의 특징과 경제적 효과 |
6-2 | 생산요소의 가격결정 원리 1 |
7-1 | 생산요소의 가격결정 원리 2 |
7-2 | 거시경제학의 주요과제와 주요 경제변수 1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거시경제학의 주요과제와 주요 경제변수 2 |
9-2 | 국민소득 - 국가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지표 |
10-1 | 총수요가 국가경제의 총생산량과 고용량을 결정 |
10-2 | 케인즈의 유효수요이론 |
11-1 | 균형국민소득과 균형물가의 결정 |
11-2 | 화폐시장의 균형원리 |
12-1 | 금융정책의 체계 이해 |
12-2 | 경제안정화정책&인플레이션과 실업 |
13-1 | 필립스곡선과 스태그플레이션 |
13-2 | 경기변동이론과 경기예측방법 |
14-1 | 국제무역이론과 무역의 이득 |
14-2 | 국제수지의 구성과 환율의 변동 이해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