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관리규정
    • 연혁
    • 장학제도안내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신청데스크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9.1-2] 아동미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인정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9/03/07 ~ 2019/06/19(15주) 정원 90
교수학력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사 (아동학)
- 가톨릭관동대학교 석사 (유아교육)
- 국민대학교 박사 (교육학과)
교수경력 - (전) 꼬망쎄 어린이집 원장
- (전) 한중대학교 특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수
- (현)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교수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미술활동은 단지 미술활동 영역에서만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역과 통합되어 미술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자신이 느낀 것, 생각한 것, 경험한 것을 그리기나 만들기로 표현하며, 정서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등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미술 지도는 아동이 자연이나 주변 사물, 일상생활 속에서 예술적 아름다움을 탐색하고 탐색을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미술재료와 도구를 활용해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은 활동의 목표, 활동내용의 선정,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학습목표 1. 아동미술의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정을 이해?설명할 수 있고,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미술 교육의 교수-학습 기본원리와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을 비교·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미술의 특성을 이해하여 아동의 예술적 작품을 감상과 평가할 수 있다.
5.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실습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표현능력 및 구성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유아미술교육. 이원영 외. 학지사(2016)

2. 부교재
- 아동미술. 이소은 외. 양서원(2016)
- 아동미술교육. 이수경. 양서원(2017)
- 평면적·입체적 활동을 통한 유아미술활동 교육. 김인정. 태영출판사(2013년)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0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미술적 관점에서 본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이해
1-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
2-1 아동미술의 발달단계-평면표현 활동
2-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2
3-1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입체표현 활동
3-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3
4-1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심리학적 관점에 대한 이해
4-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4
5-1 교수-학습 기본원리
5-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5
6-1 물리적 환경구성
6-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6
7-1 서구의 미술교육과 우리나라 미술교육
7-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7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아동미술 교사의 역할과 자질
9-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8
10-1 그림 표현방법, 색의 개념과 표현
10-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9
11-1 미술의 요소, 미술의 원리 이해하기
11-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0
12-1 아동의 표현형태, 표현색채, 표현공간의 심리적 이해
12-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1
13-1 미술작품의 감상과 평가
13-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2
14-1 아동미술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14-2 평면표현활동과 입체표현활동 13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