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2-3] 영유아발달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조현정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9/06 ~ 2018/12/19(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강남대학교 (유아교육학)
- 인천대학교 석사 (유아교육학)
- 가톨릭대학교 석사 (교육학)
- 단국대학교 박사수료 (유아특수)
교수경력 - 안양 보육교사교육원 강사
- 제주 한라대학교 특수아동지도사과정 강사
- 성빈센트보육교사교육원
- 서울여자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 에듀윌 평생교육원 영유아교수방법론, 정신건강론 운영교수
- 수원여대 보육교사교육원
- 고양보육교사교육원
- 시립 일산해담은어린이집 원장
- 인천성동학교 특수교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유아발달의 기초 개념 및 특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2. 유아발달 이론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을 나누며 자신의 관점을 정립할 수 있다.
3. 신체 및 운동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성 및 자아의 발달, 사회인지 및 도덕성 발달, 지각·주의·기억의 발달의 특성을 학습할 수 있다.
4. 영유아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가족환경과 또래에 대해 설명하고, 관계를 중심으로 한 중요성을 나열할 수 있다.
5. 각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발달이 지체된 유아의 특성을 알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통합교육과 접목할 수 있다.
6. 인간발달에 기초가 되는 영유아발달에 대해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갖출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영유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2015)

부교재
영유아발달. 현정환. 창지사(2016)
영유아발달. 유효순 외. 창지사(2016)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영유아 발달의 기초
1-2 영유아 발달의 연구
2-1 정신분석이론
2-2 학습이론
3-1 인지발달이론
3-2 생태학적 접근이론
4-1 뇌 발달 이론- 뇌 기반 학습이론
4-2 우리나라의 유아발달 이론
5-1 신체 발달
5-2 운동 발달
6-1 언어 발달 이론
6-2 언어 발달의 과정
7-1 사회성 발달
7-2 정서 발달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인성 발달
9-2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10-1 사회인지 발달
10-2 도덕성 발달
11-1 지각 및 주의 발달
11-2 기억의 발달
12-1 생태학적 관점의 발달
12-2 놀이에 대한 이해
13-1 놀이와 유아발달
13-2 발달지체.감각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14-1 인지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14-2 정서발달 및 언어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