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경윤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9/06 ~ 2018/12/19(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 학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아동심리및교육 박사 졸업 |
|||
교수경력 | - 중앙대학교 언어지도 강의 - 백석예술대학교 아동문학 강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가위원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보육학이란 기본적으로 현대사회의 여성취업 증가로 인한 대리적 양육서비스를 사회가 지원하기 위한 보육시설의 설립과, 운영,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천방법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즉 보육의 본질, 보육프로그램 작성, 아울러 보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보육기관의 운영관리체제와 방법 등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보육의 현장에서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이를 위하여 보육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영유아보육의 다양한 유형, 인적 구성 및 물리적 환경구성, 영유아 보육 기관과 가정의 협력 방안,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에 대해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실제적 교육과정 운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배양한다. |
---|---|
학습목표 | 1. 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의 사상과 역사를 시대와 국가별로 정의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과 보육의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4. 영유아보육과정의 다양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영유아를 안내 및 지도할 수 있다. 5. 보육교육원의 역할 및 자질을 이해하고,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자긍심을 지닐 수 있다. 6. 부모참여와 보육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 및 수행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보육학개론 김경회 외. 창지사 (2016) 부교재 보육학개론. 박희숙 외. 창지사 (2016)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학지사 (2013)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보육의 개념 및 본질 |
1-2 | 보육의 배경 |
2-1 | 보육 사상 |
2-2 | 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1 |
3-1 | 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2 |
3-2 | 우리나라의 보육역사 및 현황 |
4-1 | 영유아발달과 보육 1 |
4-2 | 영유아발달과 보육 2 |
5-1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
5-2 | 보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
6-1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 |
6-2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 |
7-1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3 |
7-2 | 영유아의 건강관리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영유아의 영양 ·안전관리 |
9-2 | 어린이집의 환경 |
10-1 | 교실의 환경 구성 |
10-2 | 보육교직원의 유형 및 자격 |
11-1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11-2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12-1 | 부모 참여 |
12-2 | 영유아 평가 |
13-1 | 교직원·보육 프로그램·부모 평가 |
13-2 |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
14-1 | 특수 보육 |
14-2 | 영유아 보육사업의 과제와 전망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