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1-5] 평생교육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창엽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5/17 ~ 2018/08/29(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고려대학교 학사 졸업(경영학)
-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사회교육)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평생교육)
교수경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원(2004~2009)
- 덕성여자대학교 외래교수(2006~현재)
- 서강대학교 외래교수(2009~현재)
- 서울제일대학원대학교 교수(2011~2015)
- 광진구 평생교육협의회 자문위원 (2008~현재)
- 한국평생교육실천전략연구소 소장(2012~현재)
- 한국평생교육사협회 이사(2015~현재)
- 서울평생교육연합 이사(2015~현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과목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습목표 첫째.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한다.
둘째. 평생교육의 특성을 숙지한다.
셋째. 평생교육의 생활시계의 관계를 이해한다.
넷째. 평생교육의 구현을 위한 배경과 상황을 숙지한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 김한별(2014), 평생교육론, 학지사
* 부교재 : 김창엽(2014), 평생교육실무론, 동문사
* 부교재 : 한승화(2006), 평생교육사회의 교육학, 학지사
* 부교재 : 한승회(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평생교육 접근을 위한 문제제기와 의미
1-2 평생교육의 영역과 목적
2-1 평생교육의 기본 용어와 범위
2-2 평생교육의 차원과 지역사회, 가정교육, 학교
3-1 평생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과 보편성.교육 민주화, 융통성과 다양성
3-2 평생교육의 역동성과 대안적 기능, 평생교육의 구성 요소와 평생교육의 적응적 기능과 혁신적 기능
4-1 평생교육의 교정적 기능과 목적, 평생교육의 전제조건, 평생교육과 교육원리 그리고 평생교육과 교육의 전체 체계
4-2 평생교육의 4기둥
5-1 평생교육론의 탄생과 진화
5-2 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 학습과 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특성
6-1 평생교육의 학술적 정의와 연관 개념
6-2 평생학습사회의 이해 기반과 형성 방식, 평생학습체제와 학교
7-1 교육경로의 네트워크와 교육체제 모형의 선택, 학습의 공공성 확보, 대중교육 지향성
7-2 평생교육의 국제비교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평생학습도시와 학습지역, 학습도시의 요건과 학습도시의 유형
9-2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중심대학
10-1 평생교육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0-2 평생교육방법과 평생교육경영
11-1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1-2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12-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
12-2 인적자원개발의 실시
13-1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변화
13-2 학습인증제도
14-1 평생교육 행정
14-2 평생교육기관의 전략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