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김종국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5/17 ~ 2018/08/29(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동국대학교 학사졸업 (경영학) -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 (청소년지도) -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 수료 (청소년지도) |
|||
교수경력 | - 서울기독대학교 (2003~2011) - 백석문화대학교 (2006~2007) - 명지대학교 (2008~2012) - 광운대학교 (2008~2012) - 명지전문대학교 (2010~현재) - 한국사회복지원격평생교육원 (2011~현재) -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2013~현재) - 고려사이버대학교 (2012~현재) <자격증> - 청소년지도사 1급 - 평생교육사 2급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
과목개요 |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본질을 이해하고 청소년문화형성의 영역별 실태와 문제점 등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통해 문화생산자와 소비자로서 우리사회의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청소년문화의 자생력을 배양,고취시킬 수 있는 문화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
---|---|
학습목표 | 1. 문화의 개념과 정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의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청소년문화의 속성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3. 청소년 문화의 일상생활과 학습문화의 특징을 파악하며 건강한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다. 4. 분야별 다양한 청소년문화에 관해 깊이 있는 학습으로 문화 역량을 제고할 수 있다. 5. 청소년육성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 문화 활동을 부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유리감을 좁힐 수 있다 6. 북한이탈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적응 문화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 주교재 : 천정웅 외(2014), 청소년문화론, 양서원 * 부교재 : 교육과학사(2015),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부교재 : 박진규 외(2008), 청소년문화론, 학지사 * 부교재 : 권이종(2010), 청소년문화론, 공동체 * 부교재 : 성열준 외(2012), 청소년문화론, 양서원 * 부교재 : 여성가족부(2014), 청소년백서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문화의 이해 1 |
1-2 | 문화의 이해 2 |
2-1 |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유형 1 |
2-2 |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유형 2 |
3-1 |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문화적 역량 1 |
3-2 |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문화적 역량 2 |
4-1 | 청소년과 언어문화 1 |
4-2 | 청소년과 언어문화 2 |
5-1 | 청소년의 학습문화 1 |
5-2 | 청소년의 학습문화 2 |
6-1 | 청소년의 여가문화 1 |
6-2 | 청소년의 여가문화 2 |
7-1 | 청소년 이성교제 1 |
7-2 | 청소년 이성교제 2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이해 1 |
9-2 |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이해 2 |
10-1 | 컴퓨터 게임문화와 인터넷 중독 1 |
10-2 | 컴퓨터 게임문화와 인터넷 중독 2 |
11-1 | 청소년 소셜 미디어 문화 1 |
11-2 | 청소년 소셜 미디어 문화 2 |
12-1 | 청소년과 사이버 참여문화 1 |
12-2 | 청소년과 사이버 참여문화 2 |
13-1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1 |
13-2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2 |
14-1 |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문화 1 |
14-2 |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문화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