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박찬선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5/17 ~ 2018/08/29(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심리 및 교육 전공 석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 전공 박사과정 수료 |
|||
교수경력 | 전 성균관대학교 강사 전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전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전 재능대학교 강사 전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과 강사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전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 부원장 현 연아 아동 청소년 발달센터 원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교수학습의 개념을 이해한다. 2. 학습자로서의 영유아 발달특성을 이해한다. 3. 효율적인 학습조건(영유아, 교사, 환경)을 이해한다. 4. 영유아교수학습 모델을 안다. 5. 영유아교수학습활동의 운영과정을 익힌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임부연. 동문사 (2014) 부교재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김진영 외. 양서원 (2011) 영유아교육 교수방법 및 교재교구. 윤애희 외. 파란마음 (2010) 영유아 교수방법, 이순형 외. 학지사 (2009)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영유아교수학습의 개념 |
1-2 |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및 분류 |
2-1 | 영유아기 발달 이론 |
2-2 | 발달이론과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
3-1 |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조건 |
3-2 | 보육교사의 역할 |
4-1 | 긍정적 상호작용 |
4-2 | 교수학습과 교사의 발문 |
5-1 | 직접교수모델과 간접학습모델 |
5-2 | 협동학습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학습법 |
6-1 | 학습환경과 영유아교수학습방법 |
6-2 | 영유아교수학습계획 |
7-1 | 교수학습활동 운영 |
7-2 | 영유아교수학습평가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이해 |
9-2 | 영유아교육과정과 생활주제 |
10-1 | 교수학습활동의 지도 1 |
10-2 | 교수학습활동의 지도 2 |
11-1 | 교수학습활동의 지도 3 |
11-2 | 교수학습활동의 지도 4 |
12-1 | 기본생활 교수학습활동 |
12-2 | 신체운동 교수학습활동 |
13-1 | 사회관계 교수학습활동 |
13-2 | 의사소통교수학습활동 |
14-1 | 자연탐구 교수학습활동 |
14-2 | 예술경험 교수학습활동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