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1-5] 언어지도.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강성리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5/17 ~ 2018/08/29(15주) 정원 30
교수학력 - 총신대학교(유아교육학)
- 단국대학교 석사(유아특수학)
- 단국대학교 박사 수료(유아특수학)
교수경력 - 수원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외래강사
- 두원공과대학교 보육복지학과 외래강사
-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언어지도 강사
- 서대문구 보육정보센터 강사
- 백석문화대학교 보건재활학부 외래강사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 연세심리언어상담센터 심리학습치료사
- 소아청소년 정신과 병원 심리학습치료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본 교과목의 목적은 영유아 언어지도를 담당할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고 적절히 지도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부분과 영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언어를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 언어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 및 부모의 역할과 환경 구성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언어지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내용(언어교육의 기초, 언어습득이론, 언어발달 이론)을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정과 연계한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영유아 언어 교육방법(발음중심읽기지도법, 언어 경험적 접근, 총체적언어교육접근, 균형적 읽기 지도법, 문학에 기초한 교수법)을 숙지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언어 지도의 영역별지도방법(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 언어교육환경, 교재교구 및 평가에 대해 숙지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발달 병리학적 측면에서 의사소통장애를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영유아 언어교육. 홍혜경 외 공저. 학지사(2013)

2. 부교재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공저. 학지사(2010)
-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외 공저. 학지사(2011)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오리엔테이션과 언어지도의 중요성
1-2 언어의 기초
2-1 언어의 기능
2-2 언어습득이론 1
3-1 언어습득이론 2
3-2 언어습득이론 3
4-1 전 언어기
4-2 언어기
5-1 읽기 발달
5-2 쓰기 발달
6-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6-2 총체적 언어교육법
7-1 균형적 언어교육법
7-2 언어지도의 통합적 접근방법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9-2 3차 표준보육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10-1 듣기 지도
10-2 말하기 지도
11-1 읽기 지도
11-2 쓰기 지도
12-1 언어교육 환경1 (교사의 역할)
12-2 언어교육 환경2 (환경구성 및 교재교구)
13-1 언어교육 평가 1
13-2 언어교육 평가 2
14-1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1
14-2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2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