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이화영 | |||
---|---|---|---|---|
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12/27 ~ 2019/04/10(15주) | 정원 | 60 | |
교수학력 | - 강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학사(유아교육)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
|||
교수경력 | - 현 정화예술대학교 겸임교수 - 전 서울원격평생교육원 운영교수 - 전 세브란스어린이집 원장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놀이지도’ 과목은 영유아보육 전 과목에서 가장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유아의 놀이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활동으로 보이지만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이 포함된 가치 있는 활동이므로, 보육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많은 경험을 하고, 깊이 있게 알게 되며, 즐거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기관에 근무하길 원하는 예비교사는 영유아에게 있어서, ‘놀이’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진중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며, 영유아에게 놀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내용을 경험하게 해 주는 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실제를 경험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예비교사는 영유아를 대하는 관점이 아동중심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고 추후 영유아로부터 신뢰받는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본 강좌는 위와 같은 취지를 바탕으로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이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놀이와 교육과의 관계’, ‘놀이환경 및 놀잇감’, ‘놀이치료’, ‘놀이활동 방법 및 실제’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이론과 실제를 매 교시마다 결합하여 예비유아교사가 놀이지도 방법을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이면서 단계적으로 강의를 운영하고자 한다. |
---|---|
학습목표 | 1.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 놀이와 발달영역과의 관계를 통해 놀이의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3. 놀이와 학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보육과정의 운영방법을 습득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치료로서의 놀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놀이영역별 교사지도방법에 따른 실제를 경험해 봄으로써 영유아 기관에서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놀이지도. 신유림, 문혁준, 나종혜, 박진옥, 서소정, 신혜영, 신혜원, 유경애, 이미란, 조혜정, 김선영, 김숙이 공저. 창지사(2015). 2. 부교재 -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창지사(2016). - 영유아 놀이지도. 하정연, 좌승화, 조채영 공저. 공동체(2015). - 영유아 놀이지도(3판). 박정옥, 김미량, 김수희 공저. 양서원(2017).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놀이의 개념, 놀이의 특성, 놀이와 탐색, 놀이와 일 |
1-2 |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특징, 실제 |
2-1 | 고전적 놀이이론, 현대적 놀이이론 |
2-2 | 숲 체험교사의 역할, 숲 체험의 실제 |
3-1 | 놀이와 발달영역과의 관계 |
3-2 | 영아기 몸 놀이, 탐색놀이, 말놀이 |
4-1 | 연령별 놀이 |
4-2 | 상징놀이, 창의적 표현놀이 |
5-1 | 놀이와 학습 |
5-2 | 역할놀이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실제 |
6-1 | 놀이와 교육과정 |
6-2 | 신체표현과 동작놀이 지도방법, 실제 |
7-1 | 실내놀이 환경 |
7-2 | 쌓기 놀이의 지도방법, 실제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실외놀이 환경 |
9-2 | 모래, 물놀이 지도방법, 실제 |
10-1 | 영유아를 위한 놀잇감 |
10-2 | 수, 조작놀이 지도방법, 수학놀이 실제, 조작놀이 실제 |
11-1 | 영유아의 개인요인, 영유아의 외부요인 |
11-2 | 목공놀이 지도방법, 실제 |
12-1 | 놀이지도 전략 |
12-2 | 게임의 교육적 가치 및 종류, 지도 방법, 실제 |
13-1 | 놀이치료 |
13-2 | 놀이치료 및 미술놀이 지도방법, 실제 |
14-1 | 놀이관찰, 놀이관찰방법 |
14-2 | 음률놀이의 지도방법, 실제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