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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강성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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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24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8/07/19 ~ 2018/10/31(15주) | 정원 | 30 | |
교수학력 | - 총신대학교(유아교육학) - 단국대학교 석사(유아특수학) - 단국대학교 박사 수료(유아특수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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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 수원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외래강사 - 두원공과대학교 보육복지학과 외래강사 -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언어지도 강사 - 서대문구 보육정보센터 강사 - 백석문화대학교 보건재활학부 외래강사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 연세심리언어상담센터 심리학습치료사 - 소아청소년 정신과 병원 심리학습치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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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의 목적은 영유아 언어지도를 담당할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고 적절히 지도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부분과 영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언어를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 언어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 및 부모의 역할과 환경 구성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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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언어지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내용(언어교육의 기초, 언어습득이론, 언어발달 이론)을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정과 연계한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영유아 언어 교육방법(발음중심읽기지도법, 언어 경험적 접근, 총체적언어교육접근, 균형적 읽기 지도법, 문학에 기초한 교수법)을 숙지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영유아 언어 지도의 영역별지도방법(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 언어교육환경, 교재교구 및 평가에 대해 숙지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5. 발달 병리학적 측면에서 의사소통장애를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1. 주교재 - 영유아 언어교육. 홍혜경 외 공저. 학지사(2013) 2. 부교재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공저. 학지사(2010) -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외 공저. 학지사(2011) |
평가기준 |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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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오리엔테이션과 언어지도의 중요성 |
1-2 | 언어의 기초 |
2-1 | 언어의 기능 |
2-2 | 언어습득이론 1 |
3-1 | 언어습득이론 2 |
3-2 | 언어습득이론 3 |
4-1 | 전 언어기 |
4-2 | 언어기 |
5-1 | 읽기 발달 |
5-2 | 쓰기 발달 |
6-1 |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
6-2 | 총체적 언어교육법 |
7-1 | 균형적 언어교육법 |
7-2 | 언어지도의 통합적 접근방법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
9-2 | 3차 표준보육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
10-1 | 듣기 지도 |
10-2 | 말하기 지도 |
11-1 | 읽기 지도 |
11-2 | 쓰기 지도 |
12-1 | 언어교육 환경1 (교사의 역할) |
12-2 | 언어교육 환경2 (환경구성 및 교재교구) |
13-1 | 언어교육 평가 1 |
13-2 | 언어교육 평가 2 |
14-1 |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1 |
14-2 | 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지도 2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