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2-2] 아동과학지도.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김은아
수강료 24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7/19 ~ 2018/10/31(15주) 정원 30
교수학력 -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유아교육)
교수경력 - 현 대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혜전대학교 시간강사
- 전 우송대학교 시간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의 인지영역 중 과학교육에 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과학영역의 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학습, 유아에게 맞는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방법, 내용 등을 숙지하여 탐구생활영역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 논리·과학적사고, 창의적 사고가 확장될 수 있는 적합한 환경과 자료를 파악한다. 또한 과학-과정 접근프로그램, 교육과정 개선연구 프로그램, 물리적 지식활동, 그룹게임, 주제별 과학 교재교구를 제작하여 모델수업을 해봄으로써 현장적용방법과 유아의 발달특성이 맞는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과학영역에서의 구체적 방향과 새로운 교수법을 습득하고, 과학적 경험을 통해 아동들에게 탐구하는 자세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수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영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최근 과학교육의 흐름과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교사로서 유아의 발달특성이나 흥미,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과학교육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과학교육에 적절한 학습환경을 구성하고 과학교육활동의 평가를 통해 영유아를 이해하고 학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각 활동 영역별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1. 주교재
- 유아과학교육. 한유미. 창지사(2015)

2. 부교재
-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김경미 외. 창지사(2013)
-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과학교육. 신은수 외. 양서원(2006)
- 유아과학교육. 조부경 외. 양서원(2007)
- 요리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의 실제. 정연희. 공동체(2014)
평가기준 출석(20점) ,과제(13점) ,토론(7점) ,중간(23점) ,기말(22점) ,퀴즈(5점) ,출석시험(1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유아와 과학
1-2 과학의 구성요소
2-1 영유아과학교육의 사상과 발달 과정
2-2 우리나라 유아과학교육 과정의 발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과학교육
3-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접근
3-2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
4-1 브루너, 인지과학적 접근에 기초한 과학교육
4-2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선정기준과 이에 기초한 내용 구성
5-1 생명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5-2 지구과학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6-1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6-2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7-1 영유아 과학활동의 방법
7-2 영유아 과학교육과 교사 및 교사의 역할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9-2 문학적 접근법에 의한 과학교육
10-1 요리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10-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1
11-1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2
11-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3
12-1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4
12-2 영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5
13-1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어린이집의 환경
13-2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
14-1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14-2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방법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