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백형의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8/01/25 ~ 2018/05/09(15주) 정원 160
교수학력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박사 수료
교수경력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총무분과위원, 경기지부장,
임상수련위원장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협회 자격관리위원장
수원여자대학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장안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강남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복지개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강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외래강사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겸임교수
그리스도대학교 대학원, 한성대학교 대학원, 평택대학교,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강사
[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사회복지 전문성과 가치와 윤리, 실천현장과 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지식을 실제현장과 연계할 수 있다.
2. 주요 사회복지 실천모델인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행동수정모델,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개입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3.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개입을 위한 기술 및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천기법의 실질적인 활용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수준의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사례기록 연습을 통하여 실제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사회복지실천기술론(개정2판). 김혜란 외. (2012). 나남 출판

부교재
사회복지실천기술론(2판). 이윤로 (2011). 학지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정진 외 (2010). 서현사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1-2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전문직의 정체성
2-1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1)
2-2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2)
3-1 심리사회모델의 이해 (1)
3-2 심리사회모델의 이해 (2)
4-1 인지행동모델의 이해 (1)
4-2 인지행동모델의 이해 (2)
5-1 행동수정모델의 이해 (1)
5-2 행동수정모델의 이해 (2)
6-1 과제중심모델의 이해 (1)
6-2 과제중심모델의 이해 (2)
7-1 역량강화모델의 이해
7-2 위기개입모델의 이해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가족에 대한 이해 1
9-2 가족에 대한 이해 2
10-1 가족문제 사정 1
10-2 가족문제 사정 2
11-1 지침 및 과정
11-2 이론 및 기법
12-1 집단에 대한 이해
12-2 집단지도력과 집단지도자의 이해
13-1 집단의 역동성
13-2 집단 발달단계
14-1 지역사회대상 실천
14-2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이해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