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여한구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7/09/26 ~ 2018/01/08(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한성신학교(현,한민학교) 학사 졸업(신학) -강남대학교일반대학원 석사 졸업(신학) -강남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 졸업(성서심리) |
|||
교수경력 | -한세대학교 종교심리학 강사(1년)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교수(2008~현재) -서울가정법원 상담위원(2011~현재) -강남대학교 강사(9년) -한울상담심리연구소 상담실장(5년) <자격증>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MBTI 중급 -MMPI 중급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가정폭력상담사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전문학사 - |
과목개요 |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
---|---|
학습목표 | 1. 상담의 개요에 대해 학습하고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2. 상담의 과정과 기법을 숙지할 수 있다. 3. 상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상담의 사례 관리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5. 상담과정에서의 주의점과 상담사로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6. 상담의 대상인 내담자와의 소통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상담이론과 실제. 김춘경 외. 학지사(2011) 부교재 상담의 기술. 클라라 할& 카렌오브리언. 주은선 역. 학지사(2008)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노안영. 학지사(2012) |
평가기준 |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상담의 정의와 기초 이해 |
1-2 | 상담과 심리의 차이와 이해 |
2-1 | 상담의 과정 |
2-2 | 상담의 절차 |
3-1 | 상담의 실제 |
3-2 | 상담의 종결 |
4-1 | 심리검사의 이해 |
4-2 | 종합심리평가의 이해 |
5-1 | 정신분석상담의 핵심개념의 이해 |
5-2 | 정신분석상담의 이해와 적용 |
6-1 | 분석심리학의 핵심개념의 이해 |
6-2 | 분석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
7-1 | 개인심리상담의 이해 |
7-2 | 대상관계의 기본개념의 이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인간중심상담의 이해와 기법 |
9-2 |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
10-1 | REBT 상담 |
10-2 | 형태주의(게슈탈트)상담 |
11-1 | 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
11-2 | 방어기제의 이해와 상담의 적용 |
12-1 | 실존주의 상담의 이해 |
12-2 | 행동주의 상담의 이해 |
13-1 | 현실주의 상담의 이해 |
13-2 | 문제해결중심상담의 이해 |
14-1 | 평생교육 행정 |
14-2 | 상담에서의 윤리문제의 이해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