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5차 개강

24.05.16

학습기간24.05.16 - 24.08.28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1-1] 청소년지도방법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신명철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7/12/21 ~ 2018/04/04(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경기대학교 행정학 학사 졸업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 석사 졸업
- 경기대학교 대학원 청소년학 박사 수료
교수경력 - (사)한국청소년연맹 연수부장
- 국립청소년수련원 부장
-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 관장
- 명지전문대학 외래교수(청소년프로그램개발 강의)
- 수정청소년수련원 관장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사무총장
[전공관련영역] 학사 - 교양,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교양
과목개요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지도방법의 주요 영역,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배경, 청소년지도방법, 청소년지도시 리더십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집단역동 방법의 중요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에 대해 정의해 보고,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영역, 이론적 기초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리더십계발, 자율참여의 원리, 심성계발의 원리, 문제해결 원리, 현장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도 대상별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개인중심의 지도방법과 집단중심의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문화의 일상생활과 학습문화의 특징을 파악하며 건강한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다.
5. 다양한 청소년 활동의 지도방법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다.
6. 청소년지도방법의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사(2012)

부교재
청소년지도방법론. 김민, 김영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15)
인간관계훈련의 이론과 실제. 한국청소년연맹. 양서원(2001)
집단지도론. 남세진.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여성가족부(2012)
청소년활동진흥법, 법제처 (2016)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
1-2 문화의 이해
2-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2-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3-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역할
3-2 청소년 전문지도인력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선행연구 개관 및 시사점
4-1 자율참여원리1
4-2 자율참여원리 2
5-1 심성계발 원리 1
5-2 심성계발 원리 2
6-1 문제해결 원리 1
6-2 문제해결 원리 2
7-1 현장학습 원리 1
7-2 현장학습 원리 2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청소년 지도방법
9-2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목표, 유형
10-1 집단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10-2 집단지도의 기본요건과 지도방법의 실제
11-1 청소년수련활동의 철학적 기초
11-2 수련활동의 개념
12-1 청소년자원봉사 지도방법의 기초
12-2 청소년자원봉사 실태와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3-1 놀이의 개념과 놀이 정신, 놀이지도의 실제
13-2 놀이의 지도력과 놀이과정
14-1 진로지도 개념과 이론적 기초, 진로지도의 실제
14-2 미래사회와 청소년지도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