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소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학사규정및공시자료
    • 연혁
    • 광고모아갤러리
    • 찾아오시는길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개요
    • 학점/학위취득
    • 연계/활용
    • 학점은행관련법령
    • 수강방법
    • 학점인정주의사항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란
    • 윤리강령
    • 표준교육과정
    • 사회복지2급
    • 사회복지1급
    • 자격증안내
    • 대상별학습설계
  • 보육교사
    • 보육교사란
    • 자격증안내
    • 필수이수과목
    • 준교육과정
    • 자격기준/구비서류
  •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란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란
  • 미용사
    • 미용업이란
    • 미용면허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 수강절차안내
    • 나의학습설계
    • 수강카트
    • 수강후기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 일정안내
    • 문의게시판
    • 학점은행자료실
    • 커뮤니티
    • FAQ
    • 정보마당

1학기 4차 개강

24.04.18

학습기간24.04.18 - 24.07.31

  • 동영상오류 해결
  • 학습프로그램 다운
  • PC 원격지원서비스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안내

전화상담예약

장원사이버 카카오톡

전체과목안내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홈 > 수강신청 > 전체과목안내
[2018.1-1] 아동상담론
강의교수사진 강의교수 조메리명희
수강료 150,000 학점 3
학습기간 2017/12/21 ~ 2018/04/04(15주) 정원 40
교수학력 - 한남대학교 학사졸업 (영어교육학과)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졸업 (아동청소년학과)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졸업 (아동청소년학과)
교수경력 - 경민대학교 (2009~2014)
-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 (2012~현재)
- 서울디지털대학교 (2012~현재)
- 광운원격평생교육원 (2012~현재)
- 경기도북부보육교사교육원 (2009~현재)
- 한국심리연구소 (2012~현재)
- 경기도보육교사교육원 (2013~현재)
- 한국보육진흥원 (2014~현재)

<자격증>
- 중등정교사 1급
- 상담사 1급 수료
- 진로 심리 상담사 1급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부적응아동이나 정상발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문제, 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알아보고 부모대상 상담 및 아동대상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발달병리현상을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발달장애, 지체를 평가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알아보며,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상담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아동상담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의 방법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다
4.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지도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방법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교재/참고문헌 주교재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강문희 외 공저. 공동체(2014)

부교재
아동심리상담. 정문자 외 공저. 양서원(2014)
아동상담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공저. 양서원(2014)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 이찬숙 외 공저. 양서원(2012)
평가기준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이수기준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주/차 과 목
1-1 아동상담의 기초 1
1-2 아동상담의 기초 2
2-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2 대상관계이론
3-1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3-2 아동중심 상담이론
4-1 인지-정서 상담이론
4-2 현실치료(선택이론)
5-1 아동 행동의 관찰
5-2 접수상담 및 치료과정
6-1 놀이치료 1
6-2 놀이치료 2
7-1 모래놀이치료
7-2 치료놀이
8-1 중간고사
8-2 중간고사
9-1 미술치료
9-2 음악치료
10-1 인지행동치료
10-2 해결중심단기치료
11-1 독서치료 1
11-2 독서치료 2
12-1 집단상담
12-2 아동의 애착장애와 상담의 실제
13-1 또래관계 문제를 가진 아동의 상담사례
13-2 아동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14-1 정서장애
14-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15-1 기말고사
15-2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