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기관이 되겠습니다.
강의교수 | 조메리명희 | |||
---|---|---|---|---|
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7/12/21 ~ 2018/04/04(15주) | 정원 | 40 | |
교수학력 | - 한남대학교 학사졸업 (영어교육학과)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졸업 (아동청소년학과)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졸업 (아동청소년학과) |
|||
교수경력 | - 경민대학교 (2009~2014) -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 (2012~현재) - 서울디지털대학교 (2012~현재) - 광운원격평생교육원 (2012~현재) - 경기도북부보육교사교육원 (2009~현재) - 한국심리연구소 (2012~현재) - 경기도보육교사교육원 (2013~현재) - 한국보육진흥원 (2014~현재) <자격증> - 중등정교사 1급 - 상담사 1급 수료 - 진로 심리 상담사 1급 |
|||
[전공관련영역]
학사 -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 아동·가족 전공 |
과목개요 |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부적응아동이나 정상발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문제, 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알아보고 부모대상 상담 및 아동대상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발달병리현상을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발달장애, 지체를 평가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알아보며,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상담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아동상담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의 방법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다 4. 아동의 부적응행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지도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강문희 외 공저. 공동체(2014) 부교재 아동심리상담. 정문자 외 공저. 양서원(2014) 아동상담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공저. 양서원(2014)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 이찬숙 외 공저. 양서원(2012)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
1-1 | 아동상담의 기초 1 |
1-2 | 아동상담의 기초 2 |
2-1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2-2 | 대상관계이론 |
3-1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
3-2 | 아동중심 상담이론 |
4-1 | 인지-정서 상담이론 |
4-2 | 현실치료(선택이론) |
5-1 | 아동 행동의 관찰 |
5-2 | 접수상담 및 치료과정 |
6-1 | 놀이치료 1 |
6-2 | 놀이치료 2 |
7-1 | 모래놀이치료 |
7-2 | 치료놀이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미술치료 |
9-2 | 음악치료 |
10-1 | 인지행동치료 |
10-2 | 해결중심단기치료 |
11-1 | 독서치료 1 |
11-2 | 독서치료 2 |
12-1 | 집단상담 |
12-2 | 아동의 애착장애와 상담의 실제 |
13-1 | 또래관계 문제를 가진 아동의 상담사례 |
13-2 | 아동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
14-1 | 정서장애 |
14-2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