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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수 | 박종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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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 150,000 | 학점 | 3 | |
학습기간 | 2017/12/21 ~ 2018/04/04(15주) | 정원 | 160 | |
교수학력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사(법학전공)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사회복지 전공) - 한서대학교 문학박사(노년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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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경력 | - 송호대학교 조교수 -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 중부대학, 한서대학, 덕성여대 등 외래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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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관련영역]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과목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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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실천, 가치와 이념 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과 영향요인을 이해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형성과,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4. 복지국가의 유형과 재편을 이해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6. 한국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을 이해할 수 있다. |
강의방법 | 온라인 강의, 토론과제, 질문답변, 형성평가, 학습자료실, 퀴즈, 생각나누기 |
교재/참고문헌 | 주교재 사회복지정책론. 구재관 외. 양서원 (2015) 부교재 사회복지정책론. 원석조 양서원 (2012) 사회복지정책론. 한국복지행정학회. 양서원(2014) 사회복지정책론. 남기민. 학지사(2015) 사회복지정책론. 박경일. 공동체(2016) |
평가기준 | 출석(15점) ,과제(15점) ,토론(10점) ,중간(25점) ,기말(25점) ,퀴즈(5점) ,수업참여도(5점) |
이수기준 | 출석: 16점 이상(80%), 총점: 60점 이상 |
주/차 | 과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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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
1-2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정책 실천과의 관계 |
2-1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가치의 갈등 |
2-2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모형 |
3-1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
3-2 | 사회복지정책 발달의 영향요인 |
4-1 | 사회복지정책의 출현과 빈민법 시대 |
4-2 | 사회보험과 복지국가 시대 |
5-1 | 근대 이전시대 부터 1950년 시대 |
5-2 | 제3공화국 시대부터 참여정부 이후 시대 |
6-1 | 복지국가의 개념과 유형 |
6-2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
7-1 | 정책의제의 형성과 정책결정 |
7-2 | 정책집행과 평가 |
8-1 | 중간고사 |
8-2 | 중간고사 |
9-1 | 정책분석의 의미 및 방법 |
9-2 | 사회복지정책의 주요 분석 틀 |
10-1 | 급여대상과 형태 |
10-2 | 전달과 재원 체계 |
11-1 |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제도 |
11-2 | 산업재해와 고용보험, 그리고 노인장기요양 보험 |
12-1 | 목적과 적용대상 |
12-2 | 급여와 전달체계, 그리고 재정 |
13-1 | 바우처 제도의 유형과 주요 사업 |
13-2 | 아동복지제도와 노인복지제도 |
14-1 | 사회복지정책 패러다임변화와 과제 |
14-2 | 사법제도를 통한 사회복지 정책실현 |
15-1 | 기말고사 |
15-2 | 기말고사 |